대한민국/한국 산행

팔공산 갓바위~노적봉(890.7m)~은해사

by 南道 2014. 9. 21.

진주 뫼사랑산악회 9월 정기산행에 참여하여 팔공산 갓바위-노적봉-은해봉-은해사 코스로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갓바위는 예전에 이런 저런 사연으로 3~4회 가보았지만 팔공산 능선을 따라 은해사로 가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형적인 가을 날씨로 하늘도 높고 기온도 적당하여 팔공산의 아름다움을 가슴속에 담아온 산행이었습니다.

08시 30분 진주를 출발하여 10시 50분경 팔공산 갓바위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주차장에서 갓바위까지 약 2km로 한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입니다.

가파른 계단길을 오르다 잠시 목을 축이며 쉬어갑니다.

주차장에서 약 1시간 정도 오르면 팔공산 관봉 정상에 계시는 갓바위 부처님을 뵙게 됩니다.

팔공산 갓바위라고 불리는 이 부처님의 정식 명칭은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입니다. (보물 제431호)

오래전 아이들 대학입시를 앞두고 아내와 다녀간 갓바위 부처님을 오랜만에 뵈오니 옛추억이 주마등처럼 스쳐갑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아이들 키우고 노심초사 하던 때가 가장 바쁘고 정신없이 살았던 것 같은데 모두 추억이 되었네요.

동봉 방향으로......

조망이 좋은 전망대에서......

기암들이 즐비한 팔공산 주능선

노적봉

은해봉 조망......조금전 지나온 관봉과 노적봉 방향

은해봉 조망..........팔공산 정상 방향

은해봉 정상

능성재 이정표에서 은해사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능성재에서 은해사로 하산하는 코스에는 기암들이 많이 있어서 구경하느라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습니다.

극락굴

은해사 중앙암 삼층석탑은 고려초기의 석탑이라고 합니다. (경북 유형문화재 332호)

만년송

백홍암 이정표

백홍암을 지나면 흐르는 물소리를 벗삼아 은해사로 갑니다.

백홍암에서 은해사까지 포장도로를 약 2.5km 걸어야합니다.

은해사 대웅전

수령이 450년인 은해사 향나무

은해사 일주문을 지나며 사실상 오늘 산행이 마감되었습니다.

새롭게 단장된 은해사 상가지역

장소 : 팔공산 갓바위~노적봉~은해봉~은해사***대구시-경산시-영천시

코스 : 갓바위 주차장-보은사-갓바위(관봉)-노적봉-은해봉-극락바위-백홍암-은해사-은해사 주차장

거리 : 약 11.3km / 중식포함하여 약 5시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