望草亭/인생길 여행

지리산 둘레길 13차...22~1구간(산동~주천~운봉)

by 南道 2013. 9. 16.

9월 15일 일요일,

지리산 둘레길을 걷기 위하여  진주에서 06시 35분 출발하는 하동행 버스를 타고,

하동에서 08시 20분 구례행 버스로 08시 58분경 구례 버스터미널에 도착하였습니다.

구례에 도착하여 막 출발하려는 09시 출발 산동행 버스에 승차하니 손님은 나 혼자입니다.

덕분에 산동면사무소에 예상보다 일찍 도착하여 기분 좋게 남원을 향해 걷기 시작합니다.

견두산 등산로 들머리가 있고 화장실도 있는 연천마을 입구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견두산 아래 아늑하게 자리 잡은 연천마을

계척마을을 지나면서 지리산 노고단이 보입니다.

편백나무숲을 지나고.....

어제 내린 비로 수량이 많아서 흐르는 물소리가 정말 좋습니다.

밤재로 오르는 길

밤재를 오르며...... 멀리 노고단이 보입니다.

산동을 출발한 지 2시간 15분 만에 전남과 전북의 경계인 밤재에 도착하였습니다.

밤재의 견두산 이정표

밤재에 있는 지리산 둘레길 안내도.

청색 점선은 오늘 답사 구간이며 적색 점선은 남은 구간을 표시하였습니다.

밤재에서 바라보면 남원시가지가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느껴집니다.

지리산 유스 호스텔을 지나면 둘레길은 북동진하게 됩니다.

약 3시간 50분 만에 지리산 둘레길 22구간의 종점이자 1구간의 시점인 남원시 주천면에 도착하였습니다.

주천-운봉간 지리산 둘레길 1구간 시점

이제부터 지리산 둘레길 1구간을 걷기 시작합니다.

정겨운 돌다리를 건너서......

지리산에서 흘러온 이 물은 섬진강의 상류가 됩니다.

여기서부터 구룡치까지 오르막 길이 이어집니다.

주천면 풍경

지리산 둘레길 1구간은 옛 장꾼들이 운봉에서 남원을 오가던 길이라고 합니다.

구룡치

구룡치를 지나면 정말 걷기 좋은 소나무 숲길이 이어 집니다.

두 소나무가 하나가 된 이 소나무는 용이 비상하는 형상이라고 하여 용소 나무라고 한답니다.

옛 장꾼들이 안녕을 빌었다는 사무락 다무락의 소나무

주천에서 출발한 지 약 1시간 30분 만에 운봉고원의 마을이 보이는 지점에 도착하였습니다.

작은 개울을 건너면 운봉과 구룡폭포로 가는 도로를 만납니다.

지리산 둘레길과 구룡폭포 순환코스 안내도

나는 운봉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걷고

백두대간이 통과하는 노치마을

백두대간이 통과하는 주천면 덕치리 노치마을은 해발 550m의 고지대입니다.

노치마을을 지나는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주천면 쪽은 섬진강으로, 운봉 쪽은 남강으로 흘러갑니다.

덕산저수지의 물은 진주 남강으로 흘러갑니다.(낙동강 수계)

덕산저수지 전망대와 쉼터

덕산저수지를 지난 둘레길은 일부 마을길과 도로를 걷기도 하지만 대부분 하천의 둑을 따라갑니다.

진주 남강에서 다시 만나자.

나뭇잎 하나를 물에 흘려 보냈습니다.

약 7시간 10분 만에 31km 걸어서 1코스 종점이자 2코스 시점인 남원시 운봉읍에 도착하였습니다.

운봉에서 인월까지 시내버스를 이용하였으며 인월에서 함양을 거쳐 진주행 버스로 귀가하였습니다.

오늘 전체 교통비를 보면 진주-하동 버스 : 5000원, 하동-구례 버스 : 4100원. 구례-산동 시내버스 : 1550원

운봉-인월 시내버스 : 1150원, 인월-함양 버스 : 2000원, 함양-진주 버스 : 6900원으로, 합계 20,700원 입니다.

먼 거리를 걸어서 다리도 아프고 많이 피곤하였지만 마음은 새털처럼 가벼운 하루였습니다.

남은 구간인 운봉-인월-장항 구간의 거리가 약 16km 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완주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뜻을 세우고 실천하며 느끼는 행복감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장소 : 지리산 둘레길 22, 1구간(산동-주천-운봉)

코스 : 산동면사무소-연천-계척-밤재-유스호스텔-주천면-개미 정자-구룡치-회덕-노치-운봉읍

거리 : 약 31km/약 7시간 10분 소요됨 //1차~13차 누계 : 약 231.4km/약 69시간 00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