望草亭/인생길 여행

지리산 둘레길 11차...16,18구간(가탄~구례 오미)

by 南道 2013. 8. 4.

지난해 12월 지리산 둘레길을 시작하고 경남의 함양군, 산청군, 하동군 지역은 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전남 구례군과 전북 남원시의 둘레길을 남겨두었는데 기회가 와서 가탄~송정~오미 구간을 답사하였습니다.

딸들과 사위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구례군 산동면으로 휴가를 가면서 우리부부를 초청하여 다녀왔습니다.

가족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나 혼자 지리산 둘레길을 답사하고 휴가지에 합류하기로 하였습니다.

진주에서 하동행 버스(06시 35분 첫차)를 타고, 하동에서 08시 쌍계사행 버스로 가탄교에 하차하였습니다.

지난 5월, 15구간을 답사하고 약 두 달 반 만에 다시 하동군에서 구례군 방향으로 둘레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하동군 화개면 가탄마을 풍경입니다.

법하마을을 지나고.....

전남 구례군과 경남 하동군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작은재의 이정표......

다음에 기회가 되면 황장산을 꼭 오르기로 다짐하며 기촌마을로 갑니다.

곱게 핀 도라지꽃의 미소가 아름답습니다.

광양 백운산

구례군 피아골 입구의 펜션단지가 보입니다.

지리산 둘레길은 저 아래 피아골 입구의 마을까지 내려갔다가

아래 사진의 우측으로 보이는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다시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지리산 둘레길 16구간은 가탄에서 작은 재를 넘어오고,

다시 피아골 입구에서 목아재를 넘어 송정까지 이어지는 등산 수준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피아골 입구의 기촌마을을 지나며 다리 위에서.......

다리를 건너면 목아재까지 약 1시간 정도 산길을 걸어야 합니다.

가파른 둘레길을 오르니 조금 전 지나온 피아골 입구의 기촌마을이 보이고 섬진강과 남도대교도 보입니다.

섬진강과 남도대교가 너무 아름다워서 줌으로 당겨보았습니다.

피아골 입구의 기촌마을에서 약 1시간 10분 정도 걸어서 목아재에 도착하였습니다.

지리산 둘레길 17구간인 목아재-당재 구간의 시발점인 목아재 풍경

구비구비 흘러가는 섬진강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목아재에서 50여분 걸어오니 지리산 왕시루봉으로 짐작되는 봉우리가 구름 속에 보입니다.

송정마을로 흐르는 이 하천은 지리산 왕시루봉(1243m)에서 흘러옵니다.

시원한 하천에서 신발을 벗고 지리산 둘레길을 걷느라 고생하는 발을 물에 담그고 쉬어갑니다.

가탄에서 출발한 지 3시간 30분 만에 지리산 둘레길 16구간의 종점인 송정마을에 도착하였습니다.

물 한 모금 마시고 다시 지리산 둘레길 18구간의 종점인 오미마을을 향해 가파른 산길을 올라갑니다.

송정에서 가파른 오름길을 오르자 고사리가 많이 보입니다.

석주관 갈림길에서 이순신 장군의 백의 종군로 이정표를 보았는데 이후 운조루까지 계속 같이 갑니다.

쉼터에서 간식을 먹고 잠시 쉬어갑니다.

작은 고개를 넘자 드디어 구례읍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구례 계족산이 보이고 그 뒤로 지난 7월 20일 올랐던 광양 도솔봉~형제봉 능선이 구름 속에 보였습니다.

구례읍을 바라보며 걷고 또 걷습니다.

구례 노인 요양원 뒤편으로 보이는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가게 됩니다.

구례 노인 요양원에서 내죽 마을로 가는 둘레길은 농업용 수로와 함께 가고 있어서 물소리도 좋고 시원합니다.

내죽마을 뒤편에는 댐 수준의 저수지 공사가 한창입니다.

내죽마을로 흐르는 이 하천(토지천)은 지리산 노고단, 왕시루봉에서 흘러옵니다.

내죽 마을회관

내죽 마을에서 오미마을로 가는 둘레길

운조루 산림욕장 안내도

운조루 입장료 1000원을 내고 약 5분간 둘러보았습니다.

운조루 설명문

운조루 앞의 정원

지리산 둘레길 18구간인 송정에서 오미까지(9.7km) 약 3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오미에서 방광~산동~밤재로 이어지는 구례의 나머지 구간도 멀지 않아서 답사 할 예정입니다.

오미에서 사위의 차를 타고 산동면에 있는 숙소로 이동하여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장소 : 지리산둘레길 16,18구간(하동군 가탄~구례군 송정~오미)

코스 : 가탄교-법하-작은재-기촌-목아재-송정-구례 노인요양원-내죽-오미(운조루)

거리 : 약 20.3km/약 6시간 30분 소요됨 //1차~11차 누계 : 175.0km/55시간 50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