望草亭/인생길 여행

지리산 둘레길 12차...20, 21구간(구례 오미~산동)

by 南道 2013. 9. 4.

꼭 한 달 만에 지리산 둘레길 20구간(12km)과 21구간(13.2km)을 걷기 위하여 다시 구례군을 찾아왔습니다.

진주에서 하동행 버스(진주-하동 5000원), 하동에서 08시 20분 구례행 버스를 탔습니다.(하동-구례 4100원)

구례 버스정류장에서 20구간의 출발지인 오미마을 운조루까지 택시를 이용하였습니다.(택시비 7000원)

한 달 만에 다시 찾은 운조루는 이른 아침이라 조용합니다.

오미마을 앞 넓은 들판을 바라보며 지리산 둘레길 20구간을 시작합니다.

지리산 자락에 정겹게 자리 잡은 하사마을을 향하여 도로를 따라 걷습니다.

오미마을에서 하사마을을 지나 상사마을까지 30분 정도 도로를 따라 걷고 상사마을 이정표에서 산길로 갑니다.

화엄사 방향으로 걸어가는동안 구례읍이 계속 보입니다.

분명 논이었는데 이렇게 묵었네요.

일손이 부족한 농촌의 현실이 느껴집니다.

예쁜 이 열매의 이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화엄사 계곡에서 흘러온 마산천 돌다리를 건너고.....

지리산 노고단의 웅장한 모습을 바라보니 정말 감동적입니다.

화엄사 입구에 있는 지리산 국립공원 탐방 안내소에 잠시 들러서 구경하였습니다.

화엄사 입구의 상가들

소망동산

넓은 들에는 벼가 익어가고.......

논가를 지나다 자세히 보니 뱀도 한마리 보이고 우렁이도 보입니다.

친환경으로 농사를 짓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성삼재로 올라가는 천은사 입구를 지나면 지리산 종석대가 보입니다.

오미에서 출발한지 약 2시간 45분 만에 12km를 걸어서 20구간 종점인 방광마을에 도착하였습니다.

이제부터 21구간인 방광~산동 구간을 시작합니다.

방광마을 부근에 있는 지리산둘레길 지도에 오늘 이동경로를 청색 점선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오늘 걷는 동안 칡꽃이 많이 피어서 큰 위안이 되었습니다.

감나무 과수원도 지나고.....

예쁜 쉼터가 있어서 간식을 먹고 잠시 쉬어갑니다.

전남유형문화재 186호인 대전리 석불입상은 고려초에 제작된 불상이라고 합니다.

구례 예술인 마을

예술인마을 도로변에는 예쁜 꽃들이 피었습니다.

화가마을

예술인 마을을 지나면 지초 봉이 바로 앞에 보입니다.

지초봉 우측으로 임도를 따라 산을 넘어야 합니다.

수령이 400년인 소나무

방광마을에서 약 1시간 10분만에 난동-오미 갈림길에 도착하였습니다.

난동 둘레길 삼거리 이정표에서 지초봉 구리재 정상까지 약 1시간 정도 산길을 따라 올라가야 합니다.

지초봉 구리재로 가는 길은 임도이기 때문에 고도를 높여 가지만 그렇게 힘들지는 없습니다.

쉼터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뒤돌아 보니 상당히 많이 올라왔네요......

해도 나지 않고 높은 산이어서 선선하여 걷기 좋습니다.

바위틈에서.......

생명의 위대함을 느끼며 한참을 바라봅니다.

난동마을에서 약 1시간 만에 3.5km를 걸어서 구리재 정상에 도착하였습니다.

지초봉 정상은 구리재에서 0.8km입니다.

가보고 싶지만 오늘은 이미 많이 걸었기에 욕심을 내지 않았습니다.

구리재에서 산동면으로 내려오다가 전남과 전북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견두 지맥을 바라봅니다.

가장 낮게 보이는 부분이 구례군 산동면과 남원시 주천면 사이에 있는 밤재인데 조만간 저 고개를 넘어야 합니다.

산수유의 고장 산동면에서 바라보니 지리산 만복대(좌)와 고리봉(우)이 장엄하게 보입니다.

조금 전 지나온 구리재와 지초 봉이 보입니다.

방광마을에서 13.2km를 3시간 10분 동안 걸어서 21구간의 종점인 산동면사무소에 도착하였습니다.

구례군 산동면사무소

산동면에서 농어촌 버스를 타고 구례읍으로 이동하였습니다.(산동-구례 1550원)

구례에서 16시 30분 하동행 버스, 하동에서 17시 20분 진주행 버스를 이용하여 귀가하였습니다.

장소 : 지리산 둘레길 20,21구간(오미~방광~산동)

코스 : 오미-하사-화엄사 입구-수한-방광-난동-구리재-탑동-산동면사무소-산동 버스승강장

거리 : 약 25.4km/약 6시간 소요됨 // 1차~12차 누계 : 200.4km/약 61시간 50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