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한국 산행

괴산군 희양산(998m)~구왕봉

by 南道 2012. 4. 2.

충북 괴산군과 경북 문경시에 걸쳐 있는 희양산은 동, 서, 남 3면이 거대한 화강암 암벽으로 이루어진 명산입니다.(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작년 여름 대야산을 다녀오며 멀리서 희양산을 보고 꼭 답사하리라 마음먹고 기회를 보다가, 4월 1일 양지산악회 산행에 참여하여 다녀왔습니다.

괴산군 연풍면 은티마을에서 11시 20분경 산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진주에서 3시간 15분 소요됨)

우리는 희양폭포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성터방향으로......

백두대간 능선에 오르면 산성이 있습니다.

산성터의 이정표

희양산 정상부의 암릉에 오르면 가야할 구왕봉이 발 아래 보입니다.........구왕봉으로 가려면 희양산 정상에 갔다가 되돌아 나와야 합니다.

저 아래 문경의 봉암사가 보입니다.

암릉 아래는 천길 낭떠러지로 아찔하지만 바위와 소나무가 만든 비경에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희양산 정상에서 내원선생님과 기념사진을 남기고......

정말 만나고 싶었던 희양산이었습니다.

희양산 정상에서 구왕봉으로 가는 삼거리까지 주변 경관을 구경하며 되돌아 나옵니다.

구왕봉으로 가는 길은 거의 수직으로 100m 정도 로푸를 타고 내려가야 하는데 정말 험하고 위험한 코스였습니다.

4월이지만 얼음도 있고 약간의 눈도 있어서 미끄럽고 로푸외에 발을 지지할 안전시설이 없어서 힘들게 내려왔습니다.

일부 회원들은 처음부터 자신이 없어서 올라 온 폭포 코스로 하산하였습니다.

희양산 직벽을 내려오며 바라 본 구왕봉

지름티재 이정표......우리는 희양산을 멀리서 보기 위하여 다시 구왕봉으로 올라갑니다.

지름티재의 봉암사 안내문......문경 봉암사쪽으로 가지 못하도록 능선을 따라 나무 울타리 시설이 있습니다.

구왕봉으로 오르다가 희양산을 배경으로.......

구왕봉에서 바라 본 희양산의 위용

구왕봉 정상에서......

구왕봉의 암벽

호리골재 이정표

산행지 : 괴산/문경 희양산(998m)-구왕봉(979m)

산행코스: 은티마을-육각정쉼터-폭포-희양산성-희양산-지름티재-구왕봉-호리골재-은티마을

산행거리 : 약 11km (중식포함 5시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