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한국 산행

구미시 금오산 현월봉(976m)~칼다봉

by 南道 2019. 6. 5.

6월 4일 화요일,

진주의 00산악회 정기 산행에 참여하여 구미의 명산 금오산을 다녀왔습니다.

10시 45분경 금오산 도립공원 주차자장에 도착하니 때 이른 더위가 느껴집니다.

경북 지방에 폭염주의보가 내렸다는 뉴스를 보았는데 오늘 산행이 걱정됩니다.

금오산은 오늘이 세번 째 산행인데 산세가 험하여 늘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 산입니다.

주차장에서 0.5km 정도 올라오며 처음으로 만난 이정표가 정상 3.3km임을 알려줍니다.

거리는 그렇게 멀지 않지만 급경사로 이루어진 금오산의 산길이어서 조심스럽게 진행합니다.

금오산성 대혜문

도선굴로 가는 길

도선굴

도선굴 내부에서 외부를 바라보면......

대혜폭포는 규모가 상당히 크지만 물이 말라서 아쉽습니다.

할딱고개를 오르며 바라본 칼다봉 능선.

칼다봉 능선은 우리가 하산 할 코스입니다.

급경사 길을 걷고 또 걸어서 만난 이정표에 정상이 0.8km 라니 무척 반갑네요.

금오산성

정상 바로 아래에 위치한 약사암

5년 만에 다시 금오산 정상에 올라 3번 째 산행 기념사진을 남깁니다.

약사암

칼다봉 방향으로......

금오산성 내부의 연못

김천 방향 조망

조금전 지나온 금오산 정상

칼다봉에 도착할 무렵 날씨도 덥고 너무 지쳐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칼다봉에서 하산하며 바라본 금오저수지

금오산 관광호텔 방향으로......

5시간 43분만에 주차장에 도착하여 오늘 산행한 코스를 살펴봅니다.

아래 지도에서 적색선으로 오르고 우측의 청색선으로 하산하였습니다.

금오산의 산세가 험하고 날씨도 더워서 오늘 산행은 정말 힘들었습니다.

내가 도착한 이후 약 1시간 30분 정도 후미 그룹을 기다리고 18시경 출발하여 20시경 진주에 도착하였습니다.

장소 : 구미시 금오산 현월봉(977m)~칼다봉(715m) *** 3

코스 : 주차장-대혜문-도선굴-대혜폭포-할딱고개-약사암-정상-헬기장-성안-전위봉-칼다봉-주차장

거리 : 약 9.7km / 중식 포함하여 약 5시간 43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