晉州市/진주권 산행

서산서원~괘방산~방어산~마애사

by 南道 2022. 2. 15.

2월 15일 화요일,

함안군 군북면의 서산서원을 답사하고 괘방산과 방어산을 산행하였습니다.

08시 10분경 진주를 출발하여 08시 50분경 서산서원에 도착하였습니다.

서산서원은 하산하여 천천히 둘러보기로 하고 채미정을 답사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어계 고택

세작골 소류지를 지나고 임도를 따라 괘방산으로 갑니다.

임도를 따라 걷다가 어석재에서 올라오는 등산로를 만났습니다.

서산서원에서 약 4km를 걸어서 괘방산 정상에 올라 기념사진을 남깁니다.

바위 위에 누운 소나무의 생명력이 경이롭습니다.

작은 방어산 이정표에서 마당바위를 갔다가 옵니다.

마당바위

뾰족한 바위에서 삶을 이어가는 풀의 생명력이 놀랍습니다.

방어산 정상과 마애사가 조망됩니다.

약 2년 만에 방어산 정상에 올라 25번째 기념사진을 남깁니다.

방어산 정상에 서면 오늘 산행한 괘방산~작은 방어산~송현산~계적등 능선이 한눈에 보입니다.

마애불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함안군 방어산 마애불

마애사

마애사에서 하림마을을 지나 서산서원으로 갑니다.

서산서원

바람이 많이 불고 추운 날씨에 장거리를 산행하느라 힘들었지만

서산서원, 어계고택, 방어산 마애불등 문화유산을 답사하며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진주시내로 이동하여 늦은 점심식사를 하고 귀가하였습니다....감사합니다.

장소 : 함안군 군북면 서산서원~괘방산~방어산~마애사

코스 : 서산서원~어계 고택-괘방산~작은방 어산-마당바위-계적 등-방어산-마애사-하림-원점회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