晉州市/진주권 산행

집현산 부봉(572m)~장군봉~장흥골

by 南道 2024. 4. 25.

지난 2월 말 복수초를 보기 위하여 집현산을 산행하고 약 2개월 만에 다시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숙제로 남겨 두었던 남성저수지~장흥골 방향의 산길을 답사하기로 하였습니다.

08시 40분경 진주시 명석면 장흥골 표지석 부근 공터에 주차하고 오늘 답사 산행을 시작합니다.

진주시 명석면과 집현면의 경계를 이루는 등이재입니다.

등이재의 집현산 들머리

등이재에서 조금 올라오면 응석저수지 갈림길을 만납니다.

응석사 갈림길 이정표

장흥골에서 약 3.5km를 걸어서 부봉 입구의 임도에 도착하여 잠시 휴식합니다.

집현산 부봉 정상에서....

오늘 날씨가 좋아서 조망이 정말 좋습니다.

사천시 와룡산과 사천만 바다가 조망되고 하동군 금오산도 보입니다.

집현산은 지금 병꽃이 한창입니다.

둥글래도 꽃을 피우기 시작하고....

철쭉꽃은 정상 부근에만 남았네요.

집현산 장군봉(동봉) 정상

집현산 장군봉의 고사목을 보면 마음이 아픕니다.

나는 오래전부터 집현산을 산행하며 고사목이 살아 있던 모습을 기억합니다.

예전의 푸르던 나무는 이렇게 고사목이 되었고 나도 70대 노인이 되었네요...

장군봉에서 응석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임도를 만나 남성 저수지 방향으로 걷습니다.

남성저수지 방향의 임도

남성저수지로 하산하니 진주에서 보기 드문 사과 과수원이 있습니다.

집현산이 워낙 깊은 산이어서 사과 농사가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영사재

남성저수지

남성저수지의 4월 풍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약 4시간 20분 만에 12km를 걷고 장흥골에 도착하였습니다.

집현산 등산을 많이 하였지만 오늘 처음으로 남성저수지와 장흥골 방향의 산길을 답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소 : 진주시 명석면~집현면, 집현산 부봉~장군봉... 28차 산행

코스 : 장흥골~등이재~응석사 갈림길~임도~부봉~장군봉~임도~영산재~남성저수지~장흥골